본문 바로가기

지식습득 기록

[소셜벤처 이노스쿨] 3. 소셜벤처의 기능과 역할

반응형
* 이 강의는 weconnect '커리어 리스타트 챌린지 3기 스터디' 과정으로 듣고 있습니다 :-)
 ▷강의명: [일반인] 소셜벤처와 사회적가치 (상상LAB)

* 성동구에서 운영하는 '소셜벤처 이노스쿨'은 사회적가치/소셜벤처 관련 교육 플랫폼으로, 일반인 과정은 회원가입하면 누구나 들을 수 있습니다. 관심있는 분들은 들어보세요!
 ▷ 소셜벤처 이노스쿨: http://social.sd.go.kr/platform 

3강

- 소셜벤처의 정의
- 강의자: 한상엽 (소풍 대표)

 

강의 내용 정리

 

1. SOPOONG 소개

- 소셜벤처 엑셀러레이터;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하고, 인큐베이팅하는 기관

- 사회문제를 어떻게 하면 더 빠르고,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? 라는 관점에서 엑셀러레이팅함

- 최근 젠더관점의 투자를 실현하고 있음

* 사회적기업가 = 사회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적접근을 사용하는 사람

* 소셜벤처 = 사회문제를 벤처의 방식으로 해결하는 초기 기업

 

2. [사회적기업가-소셜벤처-임팩트투자] 에 대해 알아보기

 

한상엽 대표님은 사회적기업가, 혁신, 기업을 프로메테우스와 불로 비유했다.

 

- 역사상 가장 강력한 도구의 발견: 불

- 원래 인간은 날것을 먹었는데, 그게 안타깝다고 느껴서 제우스의 말을 어기고(반항), 인간들에게 불을 가져다 준 신: 프로메테우스

- 그 벌로 프로메테우스는 산에 결박당함

 

여기서, 제우스 = 폭력/힘 = 자본(capital)/시장(market) = 한국사회의 경제성장률  (에덤스미스: 이기심)

프로메테우스 = 저항/공감 = 분배와 사회문제해결(사회) = 한국사회의 자살성장률/가계가 차지하는 소득 비중  (에덤스미스: 공감)

 

"인간이 아무리 이기적인 존재라 하더라도, 타인의 행복을 필요로 한다"

경제성장의 참된 목적: 사람-사람이 서로 연결하는 것(부자와 빈자의 관계형성)

 


사회혁신가: 사회문제를 새로운 아이디어/방법로 해결하는 사람

- 목표: 사회문제해결

- 방법: 시민/시민사회:수혜자 참여

(내생각) '방법에서 수혜자(사용자)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 확 끌리는것 같다. 국제개발협력을 공부하고 있지만, oda 프로젝트보다 소셜벤처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아마 이부분과 연관되는 듯 ★

 

 사회혁신가들의 3가지 공통점:

1. 동기(사회혁신):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동기를 스스로 찾아내는 사람들

2. 역량(문제해결/네트워크/전문성): 사회문제는 해결이쉽지 않기 때문에 문제로 남아있는 것임. 

3. 수단(영리/비영리, 공공/민간): 수단을 잘 선택해야함

 

그렇다면 오늘날의 불은? = 기업 = 혁신

-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'기업'에서부터 나온 걸 볼 수 있다.

- 기업(슘페터) : 창조적 파괴: 혁신을 만들어내는 계층은 자본가가 아닌, 기업가.

*기업 : value > price > cost

 

*사회문제해결을 위해 기업적접근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

=사회혁신               1) 빠른 속도(효율/효과) 2) 지속가능성 3) 규모와 성장 -> 기술적 혁신

 

소셜벤처는 사회적기업가들이 운영을 하게 됨

보통 기술혁신의 한계가 사회혁신의 한계로 매칭되는 경우가 많음. 

 

사회적기업가들이 하는 고민: venture for What? 

- venture for someone: 여성/발달장애인/청소년 등..

- venture for creating new solution: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 / 기존에 존재하던 문제를 해결하는 것. 머신러닝 기반의 파닉스 한글교육/ stt기술을 위한 통역기

 

*크라우드 펀딩 활용한 비즈니스

- 텀블벅

- 농사펀드

- 비플러스

 

*그 외  소셜벤처

- 어반비즈서울

- 이지앤모어

- 엠지솔루션스

- LabSD

- 에이치투케이

- 소리를 보는 통로

- 엘에스테크놀로지

 

[ value > price > cost ]

위 부분에서 기업/ 소셜벤처가 value를 보는 관점이 다르다.

- 기업: value = profit

- 소셜벤처: value = benefit

 

이제는 profit을 benefit으로 볼 때가 왔다!!

"소셜벤처는 좋은 제품, 좋은 조직, 좋은 시민을 만들어야 하고, 그 결과로 좋은 사회가 되야한다"

 

<국내의 임팩트투자자들>

sopoong

mysc

HGI

D3

행복나눔재단

KAIST

Crevisse

Yellowdog

Social Venture Partners Seoul

COOLIDGE CORNER INVESTMENT

 

마지막 2기관은 이번강의로 새로 알게된 기관 :-) !

 

* 생각해볼 점

Entrepreneurship for what?

Technology for what?

Investing for what?

 

-> 기업가정신, 기술, 투자는 뭘 위한 것일까?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