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지식습득 기록/1일 1지식

[1일 1지식] Innovation Policy (혁신정책) (20.03.05)

반응형

Question, 궁금했던 이유

 

국제기구 인사센터에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채용공고들을 찾아보았다. 현재는 부족하더라도 앞으로 키워야 할 업무라던가, 쌓아야 할 역량 같은것을 찾기 위해서. 미리 찾아보고 준비하면 좋으니까. 그때 닥쳐서 또 준비하는 대신, 아예 0인 지금부터 확실히 차근차근 쌓아둬야지. '국제기구 가고싶어!!! 무조건 갈거야!'라는 생각이 아니라, 내가 이런쪽에서 일하고 싶은데 소셜과 맞닿아있는 이 분야에선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할까? 라는궁금증에서 찾아본 것이다. 아, 내가 관심있는 분야/직위는 이런 쪽이고, 여기는 현재 이런 경력/학력/경험을 가진 분들이 일하고 있구나. 구체적인 job description은 이렇구나. 등등.

 

1)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실제 일한다면 어떤 일을 할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고,

2) OECD에서는 현재 이런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

3) 그리고 실제 일하는 분/앞으로 그 직위에서 일할 분들은 어떤 커리어를 밟고 있는지

 

정리하자면 총 3가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찾아본 것이라 보면 될 듯.

그러던 중, 예전 논문 쓸때부터 키워드로 크게 관심있었던 SMEs, Innovation. 그리고 현재 관심있는 startup 관련되어 딱 꽂히는 직책을 보았다.

 

바로 요것 ! 뭔가 끌리는 저 직책과 부서 (출처: 국제기구 인사센터 채용공고)

 

이 공고의 job description에서 Innovation policy 관련된 경력을 필요로 해서 궁금해서 찾아보게되었음 !

(길게도 쓴 '궁금했던 이유',,주절주절,,, 그래도 이렇게 직접 글로 쭉 풀어써보면 내가 궁금했던 이유를 좀더 명확히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좋다,,도움이 되겠지,,만족해ㅎ_ㅎ)


Answers, 찾아서, 배우고 얻은것

 

Innovation policy를 '네이버'에 검색해 본 결과

  • 지역혁신정책(regional innovation policy)
    - 지역혁신정책은 이를 통하여 지역의 산업경제 활동을 촉진시키고 지역의 소득 증가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(출처: 네이버 백과사전)
  • 기술정책(Technology Policy)
    - 기술정책은 기술혁신과 기술수준의 제고를 위하여 정부가 행하는 일련의 정책들을 지칭한다. 기술혁신과 기술수준의 제고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국가와 산업,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산업정책(industrial policy) 등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대체하는 정책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. (출처: 네이버 백과사전)

이렇게 두가지가 나왔다. 

뭔가 내가 생각했던 'innovation policy'는 전분야에서 혁신적인 정책을 기획하고 실현한 것(단어 그대로 풀어쓴 말이지만 무슨느낌인지 알지? 그 느낌적인 느낌)이라고 봤는데, 네이버에서 검색해본 결과는 주로 과학기술/경영 쪽에 출처가 있었다. 아마 한국이 이쪽으로 특화되어 과학/농업 분야쪽으로 발간물이나 보고서 등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.

 

사실 내가 'innovation policy'가 진짜 궁금했던 이유는 스타트업, SME 기업과 관련된것 보다도 '혁신'에 좀 더 관심이 갔기 때문이다. '사회적 목표를 지향하는 혁신정책의 과제'라는 보고서가 있는데, 이것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거지만 한번 읽어보고 싶다.

 

논문으로 찾아보니, 정말 기업과 관련된 자료들도 찾아볼 수있었다.

- 중소기업 기술혁신지원정책, 혁신클러스터 육성, 혁신성장을 위한 창업/벤처 지원정책, 스마트그리드의 기술혁신, 환경정책과 관련된 기술혁신 등.

하지만 대부분 박사 과정에서 방법론 분석한 자료들이 꽤 많았다. 음..그렇구나. (물론 석사논문도 꽤 많음)

사실 정책관련된 것이어서 논문으로 쓰기엔 딱봐도 어려운 느낌이 솔솔 들지만. 음. 그렇구나. 

OECD에서 그 이외 중소기업과 관련된 3년이상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했는데, 첨에 3년이라 그래서 '오, 뭐야 짧네?'라고 생각했지만, 주-로 정책과 관련된 경험이 있으려면..정말 논문을 쓰거나 공공기관 관련된 곳 아님 전략기획 쪽에서의 경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무튼, 이 키워드로 더 관심있는 키워드를 추려서 한번 읽어봐야겠다. 도움이 무지하게 될 듯하다. 특히 지금 나의 석사 논문에서도 뭔가 도움될만한 게 있을 것 같은 이 느낌. 

쨌든, '엑셀러레이팅/기업의 해외진출' 관련해서만 찾아보았는데, 학부는 법학을 전공해서 그런지 '혁신'과 관련된 정책 쪽에도 관심이 간다. 관심사가 더 넓혀져서 도움이 된것같다. 그 반대일 수도 있지만. 어쨌든, 몰랐던 것을 알게된거니까 ! 

 

그리고 글을 쓰다가 느낀건데, 최근의 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'스타트업' / 임팩트 평가/기업에서 직접 실무경험 쌓는 것과 같은 쪽에만 포커스를 맞춰놓고 있었는데, 그것보다 뭔가 '혁신'. 전과 다른 것을 이뤄내는, 이전과 다른 무언가로 바꾸는. 그런 변화 같은 것에 관심이 더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. 

 


Next, 더 알아보고 싶은/궁금한 점?

1) Innovation policy 관련된 논문 찾아보고, 관심있는 논문 1편 읽기 (제발)

2) 이 논문들을 읽고 Innovation policy 에서 키워드나 관심분야 좁혀보기: 세부 키워드 1개 이상 찾아볼 것 (제발)

3) 논문 읽고, 지금처럼 후기 블로그에 올릴 것 ! (제발)

반응형